‘GS1 레지스트리 플랫폼’ 이란
GS1의 데이터 서비스 전략의 가장 중요한 파트의 하나로,
GS1 표준을 사용하는 제조사, 브랜드소유자(Brand Owner)들의 정보와 유통표준코드(바코드) 정보를 모두 수집하여 지리적 제한이나 시스템 환경에 제한 없이 누구나 손쉽게 필요한 정보를 조회하고 비즈니스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글로벌 서비스입니다.
레지스트리에 등록되는 주요정보
- ① GS1 회원사 정보 : 회사명(영문), 주소(영문), 회원상태
- ② 유통표준코드(GTIN) 정보 : 발급 회사명(영문), 상품명(국/영), 상품분류(GPC), 내용량, 상품이미지, 주요유통국가
- 수집정보는 업계 요구사항과 GS1 정책에 따라 향후 변경될 수 있음
‘GS1 레지스트리 플랫폼’ 의 활용
-
1공급망관리
상품 공급업체가 등록한 유통표준코드(GTIN)의 유효성을 체크합니다.
상품관리의 기본 단위인 GTIN과 바코드의 글로벌 레벨의 유일성(Uniqueness)을 확보하는 것은 공급망 관리의 핵심입니다.
* 납품업체가 타사의 바코드를 도용하거나 불법으로 구매한 코드를 사용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2수출입관리
수출 신고나 수입품 통관 프로세스에서 해당 상품의 브랜드소유기업이 직접 등록한 상품정보를 확인하고, 반복 작업을 줄일 수 있습니다.
수입업자나 물류업자들에 의해 제공되는 상품정보가 아닌, 브랜드소유기업이 전세계 GS1 기관에 정식 등록한 상품정보를 활용합니다.
매번 수작업으로 등록하는 상품정보를 GTIN 번호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등록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
3서비스개발
전세계 시장에서 유통되는 상품바코드 정보조회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바코드 스캔을 통해 제공되는 정보서비스를 만들려는 기업은 일일이 바코드 정보를 수집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고 특정 국가 상품만 조회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4공공부문
상품 리콜과 같은 상품안전관리와 시장 통계를 통한 공공정책 시행을 위한 투명하고 공신력 있는 상품데이터 소스를 제공합니다.
수출입 관리를 위한 해외상품 모니터링, 다국간 국가인증 정보 공유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거버넌스 체계 구축을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