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사 지원 (자주 묻는 질문)

유통표준코드와 바코드 활용, 해외 수출이나 유통사 입점 등 평소 회원사에서 자주 문의하는 사항에 대한 답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ome 교육/지원 회원사 지원(FAQ) 바코드 생성 및 활용
유통표준코드(GTIN) / 바코드 활용
  • Q
    Q.북미지역에서는 꼭 UPC바코드를 사용해야 하나요?
    A

    원칙적으로는 북미지역에서도 13자리 EAN-13바코드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바이어가 UPC바코드를 요청하는 경우, 해당 바코드가 반드시 12자리여야만 하는지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13자리 사용이 가능하다고 한다면 EAN-13바코드를 활용하셔도 되며, 거래처의 시스템 정책 상 반드시 12자리 UPC바코드를 요청하는 경우 별도의 신청절차를 거쳐 UPC코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UPC는 GS1 US에서 발급 및 관리하므로 GS1 글로벌 정책에 의거, 미주국가들 외 타국가에서의 UPC코드 발급은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엄격히 제한됩니다.

    - UPC 코드 부착을 요구하는 기업의 정보를 정확히 입력하지 않을 경우 GS1미국 사무국으로 부터 UPC 코드 신청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 Q
    Q. KAN 상품분류코드를 잘못 선택하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나요?
    A

    코리안넷에 등록하는 상품이 어떤 상품군에 해당되는지 해당 상품정보를 받아서 활용하는 유통사와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조회하는 소비자들의 입장에서 최대한 신중하게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코리안넷에 등록된 상품정보는 매일 코리안넷 제휴 유통사 시스템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상품분류코드를 잘못 선택하면, 유통사 담당 MD/Buyer 가 해당 상품정보를 확인할 수 없게 될 수도 있습니다.


    *코리안넷 제휴유통사

    [대형마트]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농협유통 등
    [온라인유통] 쿠팡, 11번가, SSG닷컴, 롯데온 등

  • Q
    Q. KAN 상품분류는 무엇인가요?
    A

    KAN 상품분류는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이 코리안넷 시스템을 처음 구축하면서 국내 사용자들에게 친숙한 상품분류체계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유통물류진흥원에서 자체 개발한 상품분류체계입니다.


    대분류 2자리, 중분류 2자리, 소분류 2자리, 세분류 2자리, 총 8자리 숫자체계로 구성된 계층구조로 이루어져있으며, 국내 대형마트, 편의점, 온라인유통, 시장분석서비스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는 상품분류기준을 참조하여 2년마다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바코드 발급시스템인 코리안넷에서 주로 사용되기 때문에 바코드정보 또한 KAN 상품분류 기준으로 상품정보가 그룹핑 되어 있습니다.


    최근에는 코리안넷에서 생성되는 바코드 정보를 GS1 본부 레지스트리에 전송하기 위해 KAN 상품분류와 GPC 분류코드를 내부적으로 매핑하는 프로세스를 거쳐 2개의 상품분류가 연결되어 활용 중입니다.


    [ KAN 상품분류코드 다운로드 ]

  • Q
    Q.코리안넷에서 코드 삭제도 가능한가요?
    A

    코리안넷에서 생성된 바코드정보 관리 정책 상 삭제가 불가 합니다.
    해당 바코드를 아직 특정 상품에 부착하지 않으셨다면 상품명을 변경해서 다른상품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Q
    Q.신규 바코드 번호는 어떻게 만들어야 하나요?
    A

    새로운 제품에 바코드를 부착하기 위해 필요한 바코드 번호는 유통표준코드 통합 관리시스템인 “코리안넷”(http://www.koreannet.or.kr)에서 부여 받으실 수 있습니다.

    “코리안넷”(http://www.koreannet.or.kr)에서는 신규 바코드번호 생성뿐 아니라, 제작 포장 인쇄에 필요한 바코드 이미지 파일을 다운로드 하실 수도 있으며, 바코드 번호마다 상품의 상세정보를 등록하여 체계적인 바코드정보 관리까지, 자사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처럼 전산 관리됩니다.


    자세한 사용방법은 해당 사이트에서 사용자 매뉴얼을 다운로드 받으시어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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