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분류코드란
다양하고 수많은 유통상품을 일관된 기준으로 그룹핑(Grouping)하여 실제 상품을 매장에 진열하고 판매하거나, 상품정보를 검색, 분류, 분석할 수 있게 해주는 키(Key) 역할을 하는 기준을 의미합니다.
KAN 상품분류코드
국내 유통 업계에서 주로 사용하는 용어와 분류 기준을 참조하여 한국 유통시장에 맞게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이 직접 개발한 상품분류 표준입니다.
KAN 상품분류코드는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세분류 네 단계로 구성이 되며, 각 단계별로 두 자리 숫자의 코드로 이루어진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GPC (Global Product Classification) 상품분류코드
GS1에서 개발한 글로벌 상품분류 표준으로서, 현재 미주, 유럽 등지의 많은 나라들이 제조사와 유통사 간 상품정보 공유를 위한 공통 분류 기준으로 소비재 상품 분야에서는 전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 중인 코드입니다.
GPC 분류는 세그멘트(Segment) - 패밀리(Family) - 클라스(Class) - 브릭(Brick) 순으로, 총 4단계의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ABC 유업
1등급 우유
유통표준코드(GTIN) = 8801234560016
GPC
패밀리 = 5013 (우유/버터/크림/요구르트/치즈/계란/대용품)
GPC
클라스 = 501317 (우유/우유 대용품)
GPC
브릭 = 10000025 (우유 - 냉장)
Brick Attribute 3
지방 클레임의 수준은?
Full Fat / Low Fat / Non Fat ..
Brick Attribute 4
원유 처리/조리 공정은?
생우유 / 저온살균 / 고온살균 ..
Brick Attribute 5
원유를 생산한 동물은?
젖소 / 산양 / 물소 / 낙타 ..
현재 OECD 에서 운영 중인 GlobalRecalls 포털사이트에서는 GPC 분류표준을 활용하여 리콜상품 정보를 표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