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1 DataBar 기반의 유통기한 자동 관리
GS1 DataBar (데이터바)
상품식별 기능만 갖는 기존 바코드와 달리 상품식별코드(GTIN) 외 유통기한, 이력코드, 중량 등 다양한 부가정보를 넣을 수 있는 바코드입니다.
1차원 바코드이기 때문에 기존 스캐너로 판독 가능하며, 보다 작은 크기에 많은 정보를 넣을 수 있어 "소형고집적바코드"로도 불립니다. GS1 DataBar 외에도 GS1 DataMatrix, GS1 QR Code와 같은 2차원 바코드에도 유통기한과 같은 부가정보를 입력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상품의 특성과 비즈니스 환경을 고려하여 어떠한 바코드를 사용하실지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유통기한 자동 관리란?
또한 유통업체에서는 유통기한이 얼마 남지 않은 상품의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해당 상품에 별도의 할인 바코드를 부착해 판매하는데, GS1 DataBar를 이용할 경우 별도의 할인 바코드를 부착할 필요 없이 계산대에서 할인가를 자동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는 식품 유통기한 관리로 인한 식품 안전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어, 이를 방지하기 위해 바코드(GS1 DataBar 활용)에 유통기한을 입력하여 계산대(POS)에서 유통기한이 경과된 식품의 판매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도록 합니다.
친환경 농산물 안심유통시스템
다른 농산물 유통에 비해 친환경 인증을 받은 농산물들은 규격화 되어 판매가 되며, 상품정보 공유 또한 매우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친환경 농산물 안심유통시스템은 GS1 표준바코드를 활용하여 친환경 인증 농산물들을 식별하고, 누구나 바코드 스캔을 통해 GS1 시스템에 저장된 인증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 친환경 농산물 안심유통시스템 관리시스템에서는 국립농산물관리원에서 전송하는 친환경인증 농산물 정보를 일단위로 수신 중이며, 친환경 농산물 취급업자(공급업체)는 상품 납품 전에 관리시스템에서 바코드정보와 인증정보를 매칭하여 등록
- 유통사 담당자 및 소비자들은 모바일 앱을 이용하여 바코드 스캔 후, 인증정보를 확인
문의처
신선식품 분야 GS1 표준 활용과 관련된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GS1 Korea)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GS1 DataBar 시범사업 (표준협력팀) : 02-6050-1514
- 친환경 농산물 안심유통시스템 (데이터정보팀) : 02-6050-1481